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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국내 통신사(SKT, KT, LG U+) 실적 본문
국내 통신사들이 지난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5G 시장에서 본격적인 경쟁을 예고하고 있는 통신사들이 2019년 4분기를 어떻게 마무리 했을지 들여다봤습니다.
SKT 2019년 실적
SKT는 2019년 연매출 17조743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 이익은 1조 1100억원, 순이익은 861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5.2% 증가한 수치인데요. 통신 사업을 넘어 미디어, 보안 같은 신사업의 성장과 5G 서비스 확대에 힘입은 모습입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7.6%, 순이익은 72.5%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SKT는 MNO(이동통신사업) 부분의 매출이 감소세에 들어서고 있었는데요. 2019년 SKT의 이동통신 사업 부문 매출은 11조 4162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5G 상용화 이후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제인 5G 요금제를 선택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이동통신 사업 부문의 매출 감소세가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SKT는 올해 말까지 600~700만명의 5G 가입자 수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사업부문 이외에 미디어, 커머스, 보안 등의 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1.6% 증가한 5조 1266억원을 기록했습니다.(SK브로드밴드, ADT캡스, SK인포섹, 11번가, SK 스토어 등 연결 매출) SKT의 비 이동통신 부문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SKT 박정호 사장은 CES 2020에서 사명에서 텔레콤을 뺄 수도 있음을 내비쳤습니다. (링크 : [CES2020] 박정호 사장 “올해 SKT 사명도 바꿀 것”…강력한 변화 예고 - 블로터)
KT 2019년 실적
KT는 2019년 연간 매출 24조 34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조 151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3.8%, 영업이익은 작년 대비 8.8% 감소한 수치입니다.
KT의 무선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0.2% 증가한 6조 970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0.7% 상승한 6조 566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렇지만 지속적인 통신비 인하 압박, 선택약정 할인 확대 등으로 매출이 꾸준히 하락해오고 있었는데요. 5G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이를 상쇄하고 있습니다.
KT의 유선사업 부문 매출은 4조 6971억원으로 작년대비 1%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감소하던 감소세는 다소 줄어든 모습입니다. (KT의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전년대비 0.9% 증가한 2조 15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의 매출은 전년 대비 13.5% 증가한 2조 7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KT 올레 TV는 835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여 미디어 부문 매출을 전년대비 15.4% 증가시켰습니다.
KT 역시 올해 5G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품질을 높여 5G 가입자 수를 더 많이 확보, ARPU(가입자당 매출)을 꾸준히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LG U+ 2019년 매출
LG U+는 2019년 연간 매출 12조 38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686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5.6% 증가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7.4% 감소한 수치입니다. 5G 투자와 마케팅 비용 상승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LG U+의 무선사업 부문 매출은 작년 대비 1.4% 성장한 5조 516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유선 사업 부문의 경우 작년 대비 4.5% 늘어난 4조 28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LG U+의 경우 셋탑박스에서 넷플릭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LG U+의 IPTV 가입자는 작년 대비 11.4% 증가한 447만 7000명을 기록했습니다.
LG U+의 경우 B2B 사업분에서 1조 9827억원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1.3% 증가했는데요. IDC 사업의 성장으로 전자결제와 e-Biz, 전용 회선, 전화 등의 매출 하락을 만회하였습니다.
LG U+ 역시 5G 시장에서의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많았는데요. 기존 이동통신 가입자들이 5G로 전환하면서 ARPU 가 개선되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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